전체메뉴

아이틴뉴스환경

HOME > 환경

함안군, 산업단지 내 7개 업체에 '스마트가든볼' 설치

기사승인 : 2021-07-30 15:48 기자 : 강태영

경남 함안군은 이달 말 관내 산업단지 내 7개 업체에 실내정원을 의미하는 스마트가든볼을 설치 완료했다.

(사진=함안군청 제공)

이번 스마트가든볼 설치는 오염물질과 미세먼지에 노출된 산업단지 내 근로자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심신 안정을 도모하고자 추진됐다.

스마트가든볼 조성사업은 공기정화 효과가 뛰어난 식물을 부스 안에 식재하고 그 안에서 근로자들이 휴식할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산림청에서 2020년에 신설한 사업이다.

군은 1억9천여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칠서일반산업단지 내 태림페이퍼㈜를 포함한 5개 업체와 함안일반산업단지 내 훌루테크, 용산농공단지 내 영남산업에 스마트가든볼을 조성했다.

스마트가든볼은 가로 4.0m, 세로 2.0m, 높이 2.5m의 공간 안에 휘발성 유해 물질을 흡착·흡수하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효과가 뛰어난 스킨답서스, 테이블야자, 산호수, 아비스 등을 심은 후 식물의 생육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수분을 공급하는 자동 관수 시스템과 생육환경을 조절하는 생장 조명 등의 자동화 관리기술을 접목하여 유지관리비를 낮추고 관리효율은 높였다.

군 산림녹지과 관계자는 "스마트가든볼이 미세먼지와 각종 오염물질 등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작업하는 산단 내 근로자들의 휴식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