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복지

HOME > 복지

과천시, 쾌적한 '스마트 클린 버스정류장' 5개 소 추가 설치

기사승인 : 2021-01-07 14:47 기자 : 정수석

경기 과천시는 고농도 미세먼지로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스마트 클린 버스정류장 5개소를 추가로 설치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과천시 제공)

새롭게 설치된 곳은 '정부과천청사'와 '경기도립과천도서관' 상하행선과 '2.3단지' 상행선 버스정류장까지 5개소이며 과천시에는 지난해 5월에 설치한 'KT과천지사' 상하행선까지 총 7개의 스마트 클린 버스정류장이 있다.

스마트 클린 버스정류장에는 적정 온도를 유지해주는 냉난방기기와 미세먼지를 제거해주는 환기 장비, 겨울철을 위한 온열의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가 구비돼 있어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게 됐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 기능을 갖춘 냉난방기기는 과천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에 맞춰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방범용 CCTV와 비상벨을 설치해 시민 안전까지 고려했다.

시는 향후 지식정보타운과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등에도 사업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스마트 클린 버스정류장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김종천 시장은 "KT과천지사 스마트 클린 버스정류장이 설치된 후 시민들의 반응이 좋아 금번에 추가로 설치를 했으며 도로변의 먼지와 고농도 미세먼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과 건강이 우려됐지만 스마트 클린 버스정류장 설치로 버스 이용객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공공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