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교육

HOME > 교육

충남교육청, 고교학점제 도움 자료 3종 보급

기사승인 : 2021-03-18 12:03 기자 : 김나연

충남교육청은 고교학점제 활동집 '반갑다! 고교학점제' 등 고교학점제 도움 자료 3종을 개발해 관내 고등학교에 보급했다.

(사진=충청남도교육청 제공)

도움 자료 3종은 현장 교원을 중심으로 전문지원단을 구성해 고교학점제의 이해와 교육과정 디자인, 학점제형 학교 공간조성 등 영역에 따라 맞춤형 자료로 제작됐다.

'반갑다! 고교학점제' 활동집은 고1 학생들을 위한 자료로 고교학점제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진로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활동집을 통해, 고1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적성에 따라 수강하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 '나만의 교육과정'을 스스로 디자인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내용은 ▲고교학점제 이해하기 ▲나의 진로 찾기 ▲우리 학교 교육과정 알아보기 ▲나의 진로 학업 설계 ▲수강 신청 실습하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만화 및 스티커를 수록하는 등 이야기 전개 방식으로 제작해 흥미를 더했다.

또한 공동교육과정 및 진로 진학 정보 등도 함께 담겨 있어 고교생활 전반에 대한 안내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자료인 '학점제형 학교 공간 이렇게 만들어요!'는 고교학점제에 대응하는 학교 공간조성사업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됐다.

학점제형 공간 조성의 원리와 과정, 실제 사업을 추진한 학교의 사례 등을 다양한 사진 자료와 함께 제공하고 있어 미래 교육에 적합한 공간조성에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학부모를 위한 알기 쉬운 고교학점제' 안내 전단은 학부모들에게 고교학점제와 변화되는 교육과정의 이해를 돕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으로 고1 학부모 전체에게 제공된다.

김지철 교육감은 "고1 전체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이번 활동집은 진로 교육 내실화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학교에서는 고교학점제 도움 자료를 진로와 직업,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에 다양하게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에 배부한 고교학점제 도움 자료 3종의 자료가 모든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 포용적 고교교육과 고교학점제의 탄탄한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