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복지

HOME > 복지

연중무휴 '기장형 초등돌봄교실' 성공적인 첫걸음

기사승인 : 2021-03-04 10:37 기자 : 정수석

부산 기장군이 전국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하는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이 지난 2일 첫 운영을 시작해 성공적인 첫걸음을 내디뎠다.

(사진=부산기장군청 제공)

지난 2일 첫날 오후·저녁 돌봄 총 66명의 학생이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했다.

이날 돌봄교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 놀이, 교구 놀이, 독서 활동 등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학생들을 위한 균형 있는 급·간식이 제공됐다.

오후 돌봄 학생들에게는 빵, 두유 등의 간식과 저녁 돌봄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저녁 급식이 제공됐다. 3일 아침 돌봄 학생에게는 시리얼, 우유 등 아침 간식이 제공됐다.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한 한 학부모는 "등교 첫날이고 처음 개교하는 학교라 아이들이 많이 낯설어할 수 있지만 경험이 많은 돌봄 선생님들의 지도로 학교에 더 적응을 빨리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기장형 돌봄교실이 선한 영향력을 가져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일광면 해빛초등학교 개교에 맞춰 개원한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은 학교 내 돌봄교실 3실을 대상으로 평일은 ▲아침 돌봄 오전 7시 반부터 8시 반까지 ▲오후 돌봄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저녁 돌봄 오후 5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하고, 토·일·공휴일과 방학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한다.

평일 아침·오후 돌봄은 해빛초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평일 저녁 돌봄과 토·일·공휴일, 방학 중 돌봄 서비스는 해빛초등학교 재학생뿐만 아니라 기장군에 거주하는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지역거점 돌봄교실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기장군에 주소를 둔 학부모는 오후 돌봄을 제외한 돌봄(아침, 저녁, 토·일 공휴일 돌봄)에 대해 '기장종합사회복지관 이메일(365care@gijangcmc.or.kr)'로 상시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기장종합사회복지관(051-792-4779) 또는 기장군청 인재양성과 아동복지팀(051-709-5485)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은 ▲초등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돌봄 교사 1실당 2명 배치 ▲매일 전문 강사의 문예체 프로그램 운영 ▲질 좋은 급·간식 무료 제공 ▲일과시간 후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질 돌봄보안관 배치 ▲등교 및 귀가 시 셔틀버스 운영 ▲입·퇴실 시 학부모에게 문자 전송 등 기장형 돌봄서비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장군은 해빛초등학교 내 돌봄교실을 시범 운영한 뒤, 학교 밖 돌봄서비스 및 지역자원과 연계를 통해 정관에듀파크(교육문화타운) 등에 돌봄교실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기장군수는 "아이들은 행복하고, 학부모들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장군이 직접 365일 연중무휴로 돌봄교실을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인성에서부터 교육, 건강, 영양, 안전 등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을 대한민국 최고의 돌봄교실 모델로 만들어 우리 아이들에게 최고의 안식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