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복지

HOME > 복지

금천구,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집중 공모 시행

기사승인 : 2020-05-25 13:53 기자 : 정수석

금천구가 5월 25일부터 6월 30일까지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집중 공모를 시행한다.

(사진=금천구청 제공)

금천구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내 주변과 이웃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제안부터 심사, 선정, 모니터링까지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주민참여형'과 '일반참여형'으로 나뉜다.

이번에 실시하는 공모는 10억원 규모인 '주민참여형' 공모사업이 대상이다.

공모 분야는 ▲경제·일자리 ▲문화·관광 ▲복지 ▲안전 ▲교통·주택 ▲환경·공원 ▲교육·청소년 7개 분야로 나뉜다.

사업비는 분야별 1억원 이내이며, 행사성 및 프로그램 사업은 2천만원 이내이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연중 신청이 가능하지만 2021년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집중 공모 기간에 신청해야 한다.

'일반참여형'은 예산편성 전 주민자치회, 금천 1번가, 여론조사 등 다양한 형태의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공모에는 금천구민, 금천구 소재 직장인 또는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업 제안을 희망하는 주민은 구 홈페이지(www.geumcheon.go.kr)를 통해 사업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 밖에 금천구청 6층 기획예산과로 방문 또는 우편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 서식은 구 홈페이지 '참여·소통' 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구청과 각 동 주민센터에도 비치돼 있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 사업 적격성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 및 총회'를 거친다.

총회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투표(50%)와 구민 모바일투표(50%)를 진행, 합산점수가 높은 순으로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최종 사업을 결정하게 된다.

구는 9월 8일 선정된 사업을 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선정사업 제안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사업 제안 공모를 통해 주민들이 보내 주시는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검토하고 수렴해 더욱 살기 좋은 금천구를 만들어 가겠다"며 "우리 구에 꼭 필요한 사업이 제안될 수 있도록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기획예산과(02-2627-109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