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아이틴뉴스복지

HOME > 복지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함께 성장하는 협동조합’ 모집

기사승인 : 2020-04-17 10:33 기자 : 정수석

경기도가 올해로 시행 3년째가 되는 '프랜차이즈 협동조합 육성 지원사업'에 신규로 참여할 업종을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지난 1월에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경기도 제공)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은 동종 및 유사업종의 사회적경제기업과 소상공인을 프랜차이즈로 묶어 가맹본부 역할을 수행하는 협동조합을 말한다. 

일반 프랜차이즈와 달리 조합원이 가맹점주이고 가맹본부를 공동소유한다.

협동조합은 관계를 중심으로 조직된 법인 기업으로써, 본부와 가맹점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상생하는 공정한 운영체계를 통해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이 가능하다.

올해 사업에서는 4개 업종을 선정하며 5개 이상의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소상공인이 모여 가맹사업 또는 체인사업을 운영하는 협동조합이거나 사업을 준비 중인 단체면 지원 가능하며 업종에 제한은 없다.

지원을 희망하는 법인(단체)은 28일 오후 5시까지 경기도사회적경제센터에 이메일(jsh3611@gjf.or.kr)로 접수하고,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일자리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선정된 협동조합에 전문인력과 가맹사업 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컨설팅 그리고 홍보 등의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규모 있고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에는 최대 3년간 연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도는 앞서 2018년부터 소상공인의 활성화를 위해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맹점(프랜차이즈)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4개 업종 협동조합을 선정하고, 기업별 전문 인력 지원과 가맹점 사업모델 구상을 위한 상담 등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아이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